인사말

중원문화재연구원을 찾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우리 연구원은 2002년 한반도 중심부 내륙에 위치한 중원문화권의 문화재에 대한 조사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중원문화권은 소백산맥을 중심으로 삼국의 각축이 심했던 전략적 요충지로 삼국의 문화와 통일신라의 문화가 혼 재 하여 특색 있는 문화가 형성된 곳입니다. 따라서 이곳의 문화는 여타 지역 문화의 융합과 새로운 창출이 지속되어 왔다고 할수 있습니다. 이를 연구하고자 설립된 우리 연구원이 이제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여 더욱 활성화된 연구기관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21세기로 들어서면서 우리의 문화는 전 세계에 새롭게 선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전통 문화가 기반이 되고 그동안 닦아온 현대문화의 융합은 한류가 대표하듯 세계의 주목을 끌기 시작하고 있음에서 이를 알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 우리 연구원이 가야할 길은 뚜렷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우리의 전통문화를 더욱 체계적으로 정립하여 새로운 한국 문화의 창달에 기여하는 것이 그것이 아닐까 합니다.

그동안 우리 연구원의 발전을 위하여 모든 희생을 감수하며 키워 오신 전임 원장님과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더욱 내실 있는 연구원으로 성장시키는 데에 저의 조그만 힘이나마 보태고자 합니다. 부디 우리 연구원이 문화재의 조사ㆍ보존ㆍ연구에서 선진적인 기관이 될 수 있도록 함께 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 연구원을 찾아오신 여러분에게 약속드립니다. 앞으로 중원문화권뿐만 아니라 전국의 문화재에 대한 조사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우리 연구원은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항상 지켜봐주시고 잘못된 점을 꾸짖어 올바른 문화재연구기관이 되도록 이끌어주시길 바랍니다.

재단법인 중원문화재연구원장 김무중